2024/05/20 3

노래를 꼭 배워야 할까요?

노래를 꼭 배워야 할까요?노래를 시작하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한 번쯤 생각해 본 질문일 거예요.여러분 각자의 질문의 답은 찾았을까요?성장의 과정자신만의 선택 기준아마 생각하는 기준은 모두 다를 거예요.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기준은 '필요하지 않다'에 가깝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배워서 호흡을 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태어나면서부터 누군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우리는 호흡을 할 수 있죠. 다만 노래에 적용하는 호흡은 우리가 평상시 하는 호흡이 아닐 뿐입니다. 호흡 방법이 다를 뿐 우리는 이미 예전부터 사용 중인 방법이에요. 다만 자각하고 사용한 게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만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사용했을 거예요. 배움의 과정그리고 앞서 이전 포스팅에서 노래와 발성에 대한 개념을 얘기했는데요..

보컬 2024.05.20

노래와 발성 무엇이 다를까요?

노래와 발성이전 포스팅에서 노래방에서 우리가 목이 빠르게 쉬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얘기해 보았는데요. 결국 목이 쉬지 않고 오래 노래를 부르고 싶다면, 올바른 발성과 호흡을 사용할 줄 알아야 기본적인 준비가 되었다고 할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우리가 발성에 대한 기초는 기본적으로 배워야 노래연습을 할 수 있다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 왜 그럴까요?결국 성대는 유연한 점막으로 되어 있어 건조해지거나 많은 접촉(힘)이 발생하면 그만큼 목이 빨리 피로해지기에 많은 노래를 부르지 못하고 목이 쉰(풀린) 상태가 됩니다.  #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성대의 과도한 접촉으로 피로해지는 것이기에 결국 성대가 빠르게 피로해지지 않게 발성하면 됩니다. 성대 접촉을 통해 소리가 만들어지기에 완전히 접촉되지 않게 할 수는..

보컬 2024.05.20

코인노래방에서 목이 아픈 이유

노래방에서 목 아픈 이유"노래방만 가면 목이 너무 아파서 노래를 못 부르겠어요" 평소에 괜찮던 내 목이 노래방에만 가면 빠르게 쉬는 경우가 있죠. 노래방에서 지속해서 노래를 부르기 어렵고 노래할 때 지속적인 목 아픔을 느낄 때는 노래방의 환경적인 특성과 상황도 잘 생각해봐야 해요.왜 그럴까요?1. 음향노래방 시설과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보컬에게 어려운 음향으로 세팅된 곳들이 많습니다. 고급형 노래방의 경우 덜하지만 보편적인 노래방은 대부분 그렇습니다. 과한 음향효과로 인해 자신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반주가 너무 작거나 큰 경우입니다. 보컬이 잘부를 수 있는 환경적인 밸런스가 깨진 상황에서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평소보다 더 크게 내게 되며, 마이크를 과하게 움켜잡고 노래하게 됩..

보컬 2024.05.20